경제심리학(프레이밍 效果(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22:12
본문
Download : 경제심리학(프레이밍 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ppt
경제심리학(프레이밍 效果(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
경제심리학(프레이밍 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 , 경제심리학(프레이밍 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경제심리학 프레이밍 효과 인지부조화 심적회계
경제심리학,프레이밍,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경영경제,레포트
경제심리학
경제심리학의 definition
응용심리학의 한 분야로
경제생활을 중심으로
인간의 생활형태 또는 태도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
매점
방
1. Framing Effect (프레이밍 효과(效果))
definition
어떤 문제나 상황이 제시되는 방법
- 표현되는 틀에 따라 그 문제나 상황을
판단하는 방향이 달라지는 현상을 지칭
프레이밍 효과(效果)는 의사결정을 비이성적으로
이끄는 요소가 되며 사람들의 심리에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특징을 가짐.
- 이익과 관련해서는 위험 회피적인 반면
손해와 관련해서는 위험 선호적인 경향.
1. Framing Effect (프레이밍 효과(效果))
POP QUIZ!!
A와 B 상인 중 더 효과(效果)적인 프레이밍 방법은 무엇일까
A: 신용카드 가격이 정상가이고 현금가격이 할인가
B: 현금가격이 정상가이고 신용카드 고객에겐 특별 요금 부가
정답: A상인
방
2. 인지부조화
definition
- 사회심리학자인 Leon Festinger에 의해 도입된 이론(理論)
인간은 그들의 다양한 태도, 신념, 행동 가운데 평형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데 행동과 신념 사이의 불일치는 개인 내에
인지적 불일치 상태를 만듦
인지부조화를 경험하면 개인은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신념이나 행동을
바꿈으로써 이를 해결하려고 시도함
극장
3. 심적회계
definition
사람들이 마음 속에 일종의 장부를 갖고 있어
어떻게 생긴 돈이고 어디에 쓸 돈인지에 따라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기록한다고 보는 개념(槪念)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현재와 未來의 자산과 소득을
그 출처와 용도에 따라 개별적이고 대체할 수 없는 별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서 생각하는 성향
참고 문헌
충동의 경제학, 우리는 왜 어처구니 없는 선택을 하는가 / Hanno Beck 지음 / 안성철 옮김 / 비즈니스맵 출판 / 2009 / pg. 341
넛지/레처드 탈러, 캐스 선스타…(drop)
Download : 경제심리학(프레이밍 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ppt( 68 )
순서
경제심리학(프레이밍 效果(효과),인지부조화,심적회계) 분석
설명
%20%EB%B6%84%EC%84%9D_ppt_01.gif)
%20%EB%B6%84%EC%84%9D_ppt_02.gif)
%20%EB%B6%84%EC%84%9D_ppt_03.gif)
%20%EB%B6%84%EC%84%9D_ppt_04.gif)
%20%EB%B6%84%EC%84%9D_ppt_05.gif)
%20%EB%B6%84%EC%84%9D_ppt_06.gif)
레포트/경영경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