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의(定義) 문제점(問題點) 및 개선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19:56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hwp
,인문사회,레포트
다. 또한 교육 목표(目標)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목표(目標)를 제시한 점이다.
영역별 목표(目標) 및 내용…(투비컨티뉴드 )
먼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定義) 역싸를 간략히 살펴보고 현행 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定義) 특징과 문제점(問題點) 및 개선방향과 미래 지향적 관점으로 볼 때 유아교육과정의(定義) 나아가야할 방향에 관련되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2. 현행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특징 및 問題點
1) 제 6차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특징
위의 제 6차 교육 과정을 통해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구성체제의 특징은 수준별 교육 내용의 연속성을 체계화하여 Ⅰ, Ⅱ수준간의 모호성을 되도록 탈피하면서 공통 수준은 71항으로 늘려 교육 내용을 적정화 한 것과, 유아교육 대상 연력의 하향화와 취업모의 증가 등에 따른 종일반 일과 운영의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의(定義) 문제점(問題點) 및 개선방향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유아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hwp( 27 )
먼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역사를 간략히 살펴보고 현행 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과 미래 지향적 관점으로 볼 때 유아교육과정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 유아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과정 歷史 개관
1)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1969. 2. 19 문교부령 제 207호)
2)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 (1979. 3. 1 문교부 제 424호)
3) 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 (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 442호)
4)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 (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 87-9호)
5)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 (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 1992-15호)
6)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개정안))
2. 현행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특징 및 問題點
1) 제 6차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특징
2) 제 6차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問題點
3.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問題點 및 앞으로의 전망
1)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問題點
2) 앞으로의 전망
4. 未來 유아교육과定義(정이) 지향점
1) 다문화 주의
2) 반편견 교육
3) 다지능 이론(理論)
4) 정서 지능
5) 공동 협력 체제
6) 컴퓨터와 유아교육
7) 총체적 언어 활동
8)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유아교육과定義(정이) 토착화
9) 교육이론(理論)과 방법을 통합한 교육과정
10) 통일에 대비 하는 유아교육과정
Ⅲ. 결론
☞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이) 問題點 및 改善방향에 대한 개인적 견해
특히 입학 연령의 하향화로 유치원의 학습 집단이 서로 다른 연령층으로 구성됨에 따라 유아의 생활 경험, 요구, 필요 등을 고려한 교육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의 수준(Ⅰ, Ⅱ)을 정선하여 제시했다.
교육 활동은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놀이 중심의 교육이 다양하게 전개되도록 하였으며, 교육 시간은 지역의 특수성과 유치원의 실정, 교육적인 필요에 따라 반일제와 종일제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유치원 교육 시간 운영의 자율·재량을 더욱 확대한 것이 특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