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8:01본문
Download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hwp
순서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
카미드브리스 program의 특징 및 교육目標(목표)와 내용
카미드브리스 program의 배경
교육目標(목표)
目標(목표) 수립에서 주의해야 할 점
교육내용 및 방법
① 일상생활
② 유아발달 program 내용
③ 피아제 이론(理論)이 암시하는 활동들
카미드브리스 program의 특징 및 교육目標(목표)와 내용
· 카미. 드브리스 program은 피아제 이론(理論)에 기초한 구성주의 program 중 하나로 유아 의 인지적 요소와 발달단계를 기초로 개발된 program
· program의 전체적 방향을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문제해결력을 길러주 는 것
· 초기에는 피아제가 자신의 이론(理論)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 예시된 지적이 있었으나 피아제 이론(理論) 이 추구하는 바가 인지발달의 수직적인 촉진이 아니며, 과업 중심적 교육내용이 인지발달에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됨
· 카미는 많은 시행착오 끝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보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심을
돌려 program을 수정해 감
· 그 후 1970년경부터 드브리스와 합류하면서 교육목적에서 구성주의가 강조되기 처음 함
· 구성주의 program에서는 피아제의 이론(理論)을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하여 인지발달뿐 아니 라 사회성. 도덕. 성격발달 측면에까지 확대 적용함
· 1975년에 수정된 교육목적에는‘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도덕적 규칙을 구성하는데 자
율성 또는 자기조절력을 갖도록 한다’고 되어 있음
· 도덕적 사고, 가치관, 성격, 지능, 지식의 구성을 위한 자율성(자기조절력)의 증가를 강조함
(1) 교육目標(목표)
· 카미와 드브리스 유아교육 program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유아의 인지적, 도덕 적, 사회. 정서적, 신체적 영역에의 균형 있는 발달을 통한 전인격적 인간으로서의 성 장에 둠
·* 카미는 이러한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교육의 장기目標(목표)를 크게 두 가지로 제시함
- 첫째. 새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창조적. 발명적. 탐구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것
- 둘째. 기존 의식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analysis적 태도를 가지는 인간 을 양성하는 것
· 카미 . 드브리스 program은 장기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기目標(목표)를 사회. 정서적 目標(목표) 와 인지적 目標(목표)로 구분하고 있음
· 이는 인지적 발달은 사회. 정서적…(skip)



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특징,및,교육목표와,내용,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배경,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교육목표,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교육내용,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교육방법,사범교육,레포트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사범교육레포트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배경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교육목표 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교육내용 카미드브리스프로그램의교육방법
Download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hwp( 71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목표와 내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