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육학자들의 교육사상과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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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17: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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⑶ 그 대신에 어른이 보살펴줌으로써 어린이가 자유와 경험을 최대한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이라고 하였다.
설명
⑷ 루소가『에밀』에서 강조하고자 한 것은「自然(인간성과 자유라는 의미)에 따른 교육」이었다. 제1편은 5·6세까지, 제2권은 12세까지, 제3권은 15세까지, 제4편은 20세까지, 제5권은 결혼까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따 주인공 에밀의 탄생에서부터 결혼까지를 통해 인간이 타고난 천부적 자질을 보존하면서, 각각의 시기에 신체와 지성 및 마음의 조화된 발달을 꾀하고 사회생활에 대비하며 행복한 인생을 추구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따 제4편에는 사부아 보좌신부의 신앙고백 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자연의 조화와 미를 바탕으로 하는 도덕과 종교론이며 일종의 이신론(理神論)이 전개되어 있따 이 내용은 그 무렵의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교회의 교의(敎義)에 벗어난 것이었으므로 작품이 금서처분을 받는 Cause 이 되었다.
교육학자들의 교육사상과 교육관 【1】루소의 에밀(1762) 1) 에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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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루소의 에밀(1762)
교육학자들의 교육사상과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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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부제(副題) 교육에 대하여 가 가리키듯이 루소의 교육론으로 생각되지만, 더 나아가 루소의 인간관·사회관을 전면적으로 전개한 대표작의 하나이다.
⑴ 에밀이라는 주인공인 한 고아가 이상적인 가정교사에 의해 출생에서 성장할 때까지의 과정과 그리고 에밀의 장차(將次)의 처가 될 Sophie의 교육(여자 교육론)을 논한 교육소설이다. 한편 제5편에는 여성교육론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여성은 자녀를 키우며 가정을 지켜야 한다고 하는 19세기 이후의 주류를 차지하는 여성관을 기술하였다. ⑵ 이 책의 중심사상은, 어린이가 자연 그대로의 인간으로 발달하도록 도와야 하고, 어린이를 작은 어른으로 다루지 말 것이며, 어린이를 훈계하거나 훈련을 하여 어른의 생각대로 틀이 잡히고 성장되어 가게 해서는 안 된다된다.인문사회 교육학자들의 교육사상과 교육관 교육학자들의 교육사상과 교육관 【1】루소의 에 밀
„) 루소의...
교육학자들의 교육사상과 교육관 【1】루소의 에밀(1762) 1) 에밀의 ...
ƒ) 에밀의 개요
장 자끄 루소(Jean-Jacques Rouseau)가 1959년 집필한 저서. 1762년 간행되었으며, 작품은 5편으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