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학기 youth인권 출석대체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7:57본문
Download : 20112출석대체_청소년4_청소년인권.pdf
- 20세기: 아동을 未來(미래) 국가사회를 위한 인간자원으로 인식하기 처음
- 인간이 가지는 권리이며, 자유가 전제됨
제1장 인권의 concept(개념)적 이해
2011년 2학기 youth인권 출석대체시험 core체크
④ 내용: 아동의 경우 생존권과 복지권이 중요시되나, 청소년들의 경우 육체적・정신적인 성숙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더 나아가 자유권과 사회참여권 등의 권리가 더 보장되어야 함
제2장 youth 인권의 history
1. 청소년 인권
- 사회적・역싸적 상황에 따라 alteration(변화) 해 온 가치
순서
(2) 청소년 인권
- 중세: ‘아동’과 ‘미성년’의 concept(개념)을 따로 구별×
- 산업사회: 아동의 노동력 이용으로 인한 인권침해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
- 20세기 후반: 청소년을 독립적인 삶의 주체로 인정하기 처음
① concept(개념): 다른 일반 성인들과 동일한 인간으로서 청소년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
③ 特性(특성): 사회적 합목적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청소년의 권리는 제한될 수 있으나, 청소년의 진정한 발달과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임
제1장 인권의 槪念적 이해
② 역싸
- 도덕적・당위적 권리, 제도를 초월하여 갖는 권리
Download : 20112출석대체_청소년4_청소년인권.pdf( 23 )
제3장 youth 인권의 유형
- 약자를 위한 권리, 책임을 동반한 권리
-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일반적・보편적 성격을 가짐
- 상호 의존적, 사회적 연대를 필요로 함
설명
① 의미: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인간이 가지는 최소한의 기본적 권리로 국가의 헌법으로 보장되며, 일반 법률에 우선함
- 19세기: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강조하는 아동구호의 시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양도할 수 없는 초국가적 권리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② 特性(특성)
청소년인권,청소년인권시험,청소년인권출석시험,청소년인권출석대체시험,방통대출석대체시험
- 17세기: 현재와 같은 ‘성숙’과 ‘미성숙’과 같은 기준에 따른 성인과 아이의 구분이 생김





- 중략 -
(1) 인권
제1장 인권의 개념적 이해 제2장 청소년 인권의 역사 제3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