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여성 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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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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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30절에 나타나는 침묵의 조건들이 35절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반-여성주의 해석에서 `다소` 벗어난 저비스가 그러한 해석에서 완전히…(drop)
다. 저비스에 따르면, 바울은 물론 필로(Philo)도 `영적인 말은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우선,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 자체를 부끄러운 일로 간주하는 것(35절)은 어떤 특정한 조건(`자기과시적` 등) 아래에서만 침묵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침묵을 강요하는 것으로서, 저비스의 주장을 어렵게 한다. 곧 바울이 여인들에게 말하지 말도록 명령을 내린 것은 말이 여인들에 의해서 언급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사랑보다는 자기 집중적인 것이었기 때문이었다는 것이다.바울과 여성 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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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스는 고린도전서 14장 전체를 통해서 바울은 영적인 말, 곧 방언(14.2,4,5,6,9,18,23,27,29)이나 예언(14.3,29)과 ... , 바울과 여성 침묵인문사회레포트 ,
저비스는 고린도전서 14장 전체를 통해서 바울은 영적인 말, 곧 방언(14.2,4,5,6,9,18,23,27,29)이나 예언(14.3,29)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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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스는 고린도전서 14장 전체를 통해서 바울은 영적인 말, 곧 방언(14.2,4,5,6,9,18,23,27,29)이나 예언(14.3,29)과 비영적인 말을 구분하려 했다고 전제한다.
이러한 저비스의 해석은, 클리닉과는 달리, 이 단락을 소위 반-여성주의 해석의 입장에서 `다소`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말을 바꾸면, 여인들이 자기 집중적인 자세가 아닌, 사랑의 자세로 말했다면 바울은 침묵을 명하지 않았으리라는 셈이 된다 그러나 저비스의 이러한 해석은 34a절에 대하여는 가능하나, 34b-35절에 대하여는 가능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