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행위로서의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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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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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언어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 비평행위로서의 문학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문학의 언어는 언어학에서 대상으로 하는 고정된 언어가 아니라 살아 있는 언어 즉 담론의 양태로 존재한다. 그러한 가운데 내가 남과 같은 생각을 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된다된다. 또한 대화를 통해 나의 생각으로 남을 change(변화)시키거나 그와 반대 방향의 일을 할 수도 있다 이처럼 언어의 주체를 설정하고 그 주체들이 작용…(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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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문학의 언어는 언어학에서 대상으로 하는 고정된 언어가 아니라 살아 있는 언어 즉 담론의 양태로 존재한다. 우리는 언어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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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한 점에서 문학의 언어는 단지 연구의 대상이 되는 그러한 객체일 수는 없다. 대화를 하는 가운데 이제까지 몰랐던 대상을 알게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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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행위로서의 문학교육
문학의 언어는 언어학에서 대상으로 하는 고정된 언어가 아니라 살아 있는 언어 즉 담론의 양태로 존재한다.
대상으로서의 언어는 담론이 됨으로써 살아 있는 언어가 된다된다. 그런가 하면 대화를 통해 남과 다른 생각을 교섭하여 조정하기도 한다. 물론 문학의 언어나 문학교육의 언어를 연구 대상으로 삼을 수는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언어를 통해 남과 교섭작용을 하게 된다된다. 우리는 언어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도 있고 우리 삶의 한 양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문학교육은 문학을 수용하고 향유하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문학현상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그것은 실천적인 언어,삶의 한 양상으로서의 언어로 보아야 마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