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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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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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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교육에 연장하면 ‘교육되지 않는 텍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될 것이다. 하지만 가치라는 정이 을 새로 정립하고, 독자(수용자)가 처한 상황(시대)적 이데올로기와의 적합성을 고려한다면 텍스트와 교육, 독자와의 관계는 재고의 여지를 남긴다. 전자에서 강조되는 ‘독자’의 중요성이 후자에 오면 ‘교육’의 중요성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문학 텍스트가 읽혀지지 않거나, 교육되지 않는다 하여 가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독자와 텍스트의 상관성이 중시되고, 가치와 상황이 맞물려 있으며, 교육과 가치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육에는 교육자가 아닌 독자(수용자)가 중심이 된다는 점도 쉽게 파악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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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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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이 글은 ‘읽혀지지 않는 문학 텍스트text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우리는 문학 텍스트의 존재와 교육, 상황, 그리고 텍스트의 가치가 갖는 상호관계를 살필 수 있다 즉 텍스트는 수용됨으로서 존재하고, 교육됨으로서 더욱 가치있는 존재가 되고, 그 가치는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는 것이다. 즉 문학 텍스트를 교육하는 새로운 방법론적 모색이 필요해진다. 고전시가문학텍스트의 , 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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