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학습자의 초인지가 웹기반 학습에 미치는 影響(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21:37
본문
Download : 학습자의 초인지가 웹기반 학습에 미치는 영향.hwp
학습초인지학업성취도7
설명
학습자의 초인지가 웹기반 학습에 미치는 影響(영향)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웹을 기반으로 한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초인지 수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런 결과를 웹기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Brown(1982)은 인지에 대한 지식 즉, 자신과 타인의 인지 과정에 대한 지식과 인지에 대한 조절, 즉 문제 해결 과정에 있어 계획, 조정, 점검, 지시, 평가하는 사고 기능, 과정을 초인지의 두 가지 측면으로 보았다(김홍원, 1992:재인용). 초인지의 개념(槪念)은“다양한 학습 상황에 대해 알고 있는 자신의 지식에 관한 인식(awareness of one`s knowledge)과 학습을 잘 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이용하는 인지 활동에 대한 조정”이라고 정의(定義)하면서 초인지의 구성 요소를 초인지 지식과 초인지적 자기 조절의 두 구성 요소로 분류하였다(최수길, 1996:14). 초인지는 자신의 인지적 능력, 인지적 상태 그리고 다양한 전술들의 가치와 유용성에 대한 지식과 인지에 대한 계획, 조정, 평가 등의 규제 활동을 의미한다고 정의(定義)할 수 있다(황희숙, 1994:72).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초인지 개념(槪念)에 대한 합의된 정의(定義)는 아직 없으나, 초인지는‘인지(또는 사고)에 관한 지식’과‘인지(또는 사고)에 관한 조절’의 두 측면을 포함하고 있으며,‘자신의 인지에 대한 지식’과‘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한 조절’의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즉 초인지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인지…(To be continued )






웹을 기반으로 한 학습environment(환경) 에서 학습자의 초인지 수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影響(영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런 결과를 웹기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說明(설명) 했습니다. Dewey의 반성적 사고의 귀납 체계는 본질적으로 초인지 훈련을 위한 주장이었으며, 그 목적은 능동적인 점검과 비판적 평가를 유도하고 의미를 넘어선 어떤 것을 추구하도록 이끄는 것이다(황순자, 1993:24). Jone과 Idol(1990)은 사고의 자기 평가(self-appraisal of thinking) 즉, 자신의 지식 상태와 능력에 관한 지식, 반성과 사고의 자기 관리(self-management of thinking) 즉 계획하고 전술을 선택, 사용하고, 과정, 결과를 평가하고, 과정을 통제, 조정하는 사고 기능을 초인지의 두 가지 본질적인 면이라고 하였다.학습초인지학업성취도7 , 학습자의 초인지가 웹기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인문사회레포트 ,
다.
Download : 학습자의 초인지가 웹기반 학습에 미치는 영향.hwp( 22 )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理論)적 배경
1.1 웹기반 수업의 정의(定義)
1.2 초인지의 정
2. 연구analysis(분석)
2.1 학습자의 초인지가 웹기반 학습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influence에 관한 연구 analysis(분석)
2.2 학습자의 초인지 수준이 웹기반 학습에서의 학습경향에 미치는 influence에 관한 연구 analysis(분석)
Ⅲ. 결론
연구과정에 대한 비판점과 연구 결과의 활용대안
Ⅳ. Reference List
1.2 초인지의 정의(定義)
초인지는 1970년이래 대중화되었지만, 이미 그 전부터 인식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