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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구개파열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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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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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다기초선 설계법을 사용하였다. 구개파열 , 아동 구개파열 치료인문사회레포트 ,

2. test(실험) 방법

1) test(실험) 설계
단어수준은 조음치료를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 치료중에 improvement(개선)도를 주기적으로 검사(매 5회기 마다), 치료가 끝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호로그램의 수준별 내용
(1) 감각, 지각단계
①확인단계
표적음 /ㄱ/, /ㅅ/, /ㅈ/가 들어있는 사물의 명칭듣기와 지적하기
②변별단계
ㄱ-두 단어간 변별: (어두-어중-어말)
(1음절-2음절-다음절)
ㄴ-다 단어간 변별: (어두-어중-어말)
(1음절-2음절-다음절)
(2)확립단계
①단어수준 단계(Ⅰ단계)
Ⅰ-A: point단어 #1의 학습하기
Ⅰ-B: 핵…(skip)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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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2) test(실험) 절차
기초선 단계에서는 조음 평가도구에 의하여 개인별로 실시. 아동1은 4회기, 아동2는 5회기, 아동3은 6회기에 걸쳐 기초선이 안정되었다.
본 치료호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표적음소는 3위치 조음검사를 통해 오조음율이 가장 높았던 /ㄱ/, /ㅅ/, /ㅈ/의 3음소로 하였다. 그리고 문장수준도 단어수준과 같은 바업으로 실시하였다.

3. 도구

1)조음치료 호로그램
본 연구에서 사용한 호로그램의 단계는 석동일(1993)이 제시한 짝자극 치료호로그램의 기본구조를 토대로 구개파열 아동의 조음적 特性(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호로그램의 수준별, 방법별로 재구성하여 고안하였다. 조음검사는 그림카드나 실제reference(자료)를 이용하여 아동의 자발 발화를 중심으로 하되 그림으로 제시할 수 없는 단어는 치료사의 모방을 통해서 유도하였다.
구개파열


순서
설명


아동 구개파열 치료





아동 구개파열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접근을 모색한 리포트입니다. 치료는 주3회 각 회기는 40분씩 진행. 아동1은 15회기, 아동2는 20회기, 아동3은 20회기 수행하였다.



아동 구개파열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접근을 모색한 리포트입니다.
치료 종결은 아동이 문장 수준에서 80%이상 바르게 발음 할 때로 하였으며 이 준거에 도달하지 못할 때는 20회기로 제한하였다. 평가는 즉석에서 하되 녹음하여 신뢰도 평가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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