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교육목회,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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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15:5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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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교육목회의 문제점(問題點)을 알아보고 나아갈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성직자와 평신도라는 이분화된 목회구조는 좀처럼 alteration(변화) 를 보이려하지 않고 있따 성직자 중심의 리더쉽이 제도화된 에클레시아의 교회 구조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키에르케고르의 말처럼 “하나님이 대사를 읽어주시고 목사는 무대 위에서 연기를 하고 평신도들은 관중석에서 구경하듯” 지극히 수동적인 자세에 빠지게 함으로써 평신도가 지닌 잠재력(자원)이 오늘의 교육목회 현장에서 거의 동결된 자본으로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은준관 교수는 그의 저서에서 오늘의 한국교회의 위기적 징후와 관련해서 한국의 종교사회학자들이 발표한 통계 를 인용하면서 교직주의(clericalism), 교권주의, …(drop)
레포트/인문사회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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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교육목회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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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교육목회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나아갈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그 결과 인간관계의 질서가 오염되고 상처받은 사람들이 이제는 오히려 하나님의 권위질서체계까지 파괴하려는 반항의 시대에까지 도달한 것이다.오늘의교육목회무엇 , “오늘의 교육목회, 무엇이 문제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처음 하는 말 : 문제제기
1. 교육 목회를 어렵게 하는 중심 용어들
2. 교육구조의 문제
3. 교육 내용의 문제
4. 교육의 장(Context) 문제
5. 교육의 지도자 문제
맺는말
지도자의 리더쉽 문제는 오늘의 한국교회 역시 심각한 위기로 진단된다 하나님께서 설정하신 권위체계는 올바른 리더쉽에 의해 유지된다 그러나 오늘 권위자(지도자, 목사, 교사, 부모)들에게 직책과 힘은 있지만 더 이상 진정한 권위가 인정받지 못하는 시대가 되어 버렸다. 교회를 비롯해서 가정과 직장에서 하나님이 정하신 권위질서에 “섬김으로 다스리고 복종함으로 섬기는” 리더쉽의 개발이 요구된다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제사장”이라는 성경의 명제(벧전 2:9-10)가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개혁교회 내에 꾸준히 주장되어 왔다. 이러한 분위기가 심지어 교회내부에 까지 미쳐서 교회 안의 교회학교 교사는 물론 목회자의 권위까지도 무시되고 있따 이렇게 권위가 붕괴되는 일차적 책임은 지도자들에게 있따 하나님으로부터 위임받은 권위를 하나님께서 주신 목적을 따르지 않고 사람들 위에 군림해서 탐욕과 교만에 이끌리어 자기 마음대로 남용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 21 세기(世紀) 교육목회의 과제(problem)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하나님께서 정하신 목자적 권위 질서를 회복시킬 책임이 있따 이것이 바로 진정한 리더쉽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