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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 인간주의 패러다임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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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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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일정한 형태의 모습과 성질로 결정지어진 동물은 위로 더 올라가거나 아래로 더 떨어지는 일은 없다.

인간주의 패러다임(특수교육)
인간주의 패러다임(특수교육)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 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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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주의 패러다임(특수교육)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 즉 ...





[사범교육] 인간주의 패러다임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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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 즉 교육적인 존재이다. 인간이 가장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가장 영광스러운 위치에 이르러 숭배를 받는 인격자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인간답지 못한 가장 수치스럽고 비천한 자리로 strategy해 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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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와 같이 생각해 볼 때, 인간의 일생은 자기를 끝없이 형성해 가는 history(역사) 적 존재로서 ‘인간됨’ 의 과정임에 틀림없다. 여기에서 말하는 교육적인 존재라는 말은 겉모양만의 인간이 아니라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가는 존재 또는 되어가야 할 존재라는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따 ‘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다워야 사람이지’ 라는 말이 이를 잘 설명하고 있따 인간은 나면서부터 동물처럼 획일적으로 규정된 존재가 아니고 미완성의 존재로 태어난다. 야스퍼스는 인간이 나면서부터 ‘인간임’이 아니고 그의 삶을 통해서 인간이 되는 것이라고 했고, 하이데거도 인간의 존재는 나면서부터 고정적인 불변의 형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무한히 변화되어 갈 수 있는 ‘가능 존재’라고 했다. 인간주의자들은 하나의 패러다임이 지식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패러다임이 인간 지식에 기여한다고 생각한다. 급진적 인간주의자 또는 간단히 인간주의자라 불리는 패러다임 즉 “사회적 해석주의자” 입장에서 인간주의 패러다임에 대해 언급한다. 그러나 참된 사회 環境과 교육 풍토가 조성되지 않고서는 진정한 인간교육이 이루어지기는 어렵다. 인간다워진다는 말은 이와 같은 미완성의 존재에서 완성된 존재를 향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이룩해가는 하나의 ‘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에 인간교육의 고민과 문제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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