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8 04:27본문
Download : 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hwp
경찰은 초기 후퇴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무discrimination 검속과 즉결처분을 단행함으로써, 한국전쟁 중 최초의 집단 민간인 학살(대량학살)범죄를 일으켰다.
이승만정권의 보도연맹원 학살사건은 곧 조선인민군 점령지역에서 일어난 좌파세력에 의한 보복학살의 原因이 되기도 하였다. 경기도 이천시에서는 군복을 입고 경찰 마크를 붙인 사람들이 국민 보도연맹원 100명을 총살했고, 대전 교도소에서는 3,000명을 처형하는 등, 대한민국 전역에서 각 마을별로 국민보도연맹에 가입한 사람들을 무discrimination 학살했다. 또한 오늘날 현재에도 추측만 할뿐, 정확한 해명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한국전쟁 발발과 동시에 `예비검속 및 예방학살`이라는 명분으로 군인(헌병)과 경찰이 이들 보도연맹원들을 살해한 후 자신들의 잘못을 철저히 은폐하고 금기시했었기 때문이다 보도연…(생략(省略))





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보도연맹 , 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
다. 그래서 (좌파인사들에 대한 사상 개조 단체였던) 보도연맹이나 양심수가 북한과 내응하고 뒤에서 배신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우려한 대한민국 政府(정부)와 대한민국 국군(주로 헌병대),경찰 또는 보도연맹원이나 양심수들이 수감되었던 교도소 교도관들은 ‘북한군에 의해 점령되지않은 아직 확보해두고 있는 남부 지역’에 있는 각 지역에 있는 보도연맹원 여러 명을 학살하기 처음 했다. 학살 주체가 당시 이승만의 친위대였던 특무대(CIC)와 헌병이었으며, 이 과정에서 경찰과 서북청년단같은 반공주의 성격의 극단적인 우파단체가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에 보도연맹 학살사건은 우발적인 학살이 아닌 철저히 일관된 명령체계에 의해 자행된 조직적인 학살이었다.
순서
●보도연맹
Download : 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hwp( 90 )
레포트/인문사회
보도연맹 학살에 관한 고찰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보도연맹
●사건내용
●사건진상조사
3. 보도연맹원 학살
1950년 6월 25일에 북한이 전쟁 도발하여 남침하면서 한국전쟁이 발발했을때, 대한민국 대통령 이승만은 서울을 버린 채 특급열차를 타고 피난을 가는길에 ‘보도연맹에 가입된 사람들이 조선 인민군이 점령한 지역에서 협조할 것.’이라는 의심을 가졌다. 전쟁 와중에 국민보도연맹 조직은 없어졌지만, 지금까지도 얼마나,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 아무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