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效果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13:23본문
Download :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효과이론.hwp
시대별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의 각 이론들의 특징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한편 1970년대 중반부터 미디어 의존이론(理論), 의미이론(理論), 모델링 이론(理論)등의 이른바 ‘대효과(效果)이론(理論)’들이 다시 나타나기 처음 하였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초기의 탄환이론(理論)과 근래 강효과(效果)이론(理論)은 매스미디어의 힘을 크게 인정하는 점에서 서로 비슷하지만, 그 힘을 說明(설명) 하는 이론(理論)적 가정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2. 탄환이론(理論)의 요약
탄환이론(理論)은, 최초의 미디어효과(效果) 이론(理論)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매스미디어가 대중들에게 직…(투비컨티뉴드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1.gif)
%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2.gif)
%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3.gif)
%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4.gif)
%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5.gif)
%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6.gif)
다.
시대별 매스미디어 效果theory 의 각 theory 들의 특징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한 자료(data)입니다. ,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Download :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효과이론.hwp( 59 )
레포트/인문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效果theory
1. 시대별 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이론(理論)의 발전과정
2. 탄환이론(理論)의 요약
※ 탄환이론(理論)의 기본가정들
※ 탄환이론(理論)의 비판
3. 선별효과(效果)이론(理論)
※ 선별효과(效果)이론(理論)에 대한 비판
※ Klapper의 소효과(效果)이론(理論)과 호블랜드의 개인차 이론(理論)적 선별효과(效果)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4. Erie군 연구를 통해 발견된 유권자에 대한 미디어의 효과(效果)
5. 2단계 유통이론(理論)의 기본가정
※ 오늘날 2단계 유통이론(理論)의 평가
6. 이용과 충족이론(理論)의 요약
※ Katz등에 의해 제시된 5가지 기본가정들
※ 3가지이론(理論)적 가정에 대한 요약
※ 이용과 충족이론(理論)에 대한 비판
※ 이용과 충족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7. 의제설정기능이론(理論)
※ 기본가정
※ 의제설정이론(理論)의 조건적 가정들
※ 의제설정이론(理論)에 대한 비판
8. 간접적 대효과(效果) 이론(理論)
9. 강효과(效果)이론(理論)
※ 침묵의가설과 침묵의 나선이론(理論)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에 관련된 기본가정
※ 文化(문화)계발효과(效果)이론(理論)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의 최초의 이론(理論)은 탄환이론(理論)이라고 할 수 있다 1920 년대 대두되어 크게 각광받기 처음 한 탄환이론(理論)은 “매스미디어가 그 수용자들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effect을 직접적, 즉각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것이 그 기본가정이다.
하지만 이 ‘한정효과(效果)이론(理論)’들도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비판대상이 되었다.
한 가지 재미난 현상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의 크기에 대한 이론(理論)적 가정들이 ‘사이클’을 그린다는 점이다. 이들의 공통된 기본가정이 하나는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effect력이나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중효과(效果)이론(理論)에서 중요한 점은, 그전까지는 “매스미디어가 사람에게 무슨 effect을 미치는가 ” 라는 것이 주된 연구관점 이었던데 반해, 이때부터는 “사람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가 관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매스미디어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이른바 ‘강효과(效果)이론(理論)’이 나타났다. 때문에 이들을 합쳐 ‘한정효과(效果)이론(理論)’이라고 부른다. 그 대표적인 것이 침묵의 나선이론(理論)과 계발효과(效果)이론(理論)이다. 이 후 이용과 충족이론(理論)이 나오게 되었으며, 1970년 초에는 의제설정기능이론(理論)이 나왔다. 그러나 이러한 탄환이론(理論)은 1940년대 중반부터 비판받기 처음 하였으며, 그 대신 선별효과(效果)이론(理論)과 2단계 유통이론(理論)이 대두된다 이들 이론(理論)의 공통된 기본가정은 탄환이론(理論)과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과(效果)를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매스미디어의 효과(效果)가 강력하며 커다란 effect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