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 비교 차이점 기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1:54
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차이점 기술.hwp
에릭슨: 여덟 단계의 성격 발달 理論 제시.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정이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차이점 기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차이점 기술인문사회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 차이점 기술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차이점 기술.hwp( 53 )
순서
[보육교사 - 레포트(report) ]
주제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理論 비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理論 비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理論 비교
프로이드와 에릭슨
에릭슨의 理論은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理論에 뿌리를 두고 있따
첫째
프로이드: 어린시절의 꿈과 사고, 기억의 analysis(분석) 을 통해서 이루어진 理論. 원초아 중시
에릭슨: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 analysis(분석) 理論. 자아 중시
둘째
프로이드: 다섯 단계의 성격 발달 理論 제시.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고 성격형성은 종결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리비도에 의한 성격발달을 말한 반면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①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셋째
출생 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
- 발달 단계별 特性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理論 비교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理論
- 理論의 중심 관념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理論에 있어서 중심관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따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理論을 발전시켰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된다. 예)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따
②항문기(1-3세):…(skip)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 비교 차이점 기술



레포트/인문사회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와,에릭슨,이론,비교,차이점,기술,인문사회,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 비교 차이점 기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