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7:52본문
Download : 레지오 에밀리아_3218970.hwp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어린이, 교사, 부모는 교육적 과정이 중요한 세 주인공으로 여겨진다(Gandini, 1993).
● 어린이를 협동자라고 생각한다…(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예체능,레포트
순서
레포트/예체능
Download : 레지오 에밀리아_3218970.hwp( 76 )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특징과 교육목적 및 目標(목표) 등에 대해 살펴보고, 레지오 에밀리아에서의 공간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와 교사의 역할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여러분께 아무쪼록 활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 레지오 에밀리아예체능레포트 ,
여러분께 아무쪼록 활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특징과 교육목적 및 목표 등에 대해 살펴보고, 레지오 에밀리아에서의 공간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와 교사의 역할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이 지역의 인구는 400만 정도인데 이탈리아에서 가장 크고 부유한 지역이다.
어린이들은 강하고, 풍요롭고, 능력이 있다 모든 어린이들은 나름대로의 성향, 가능성, 호기심이 있으며, 학습을 구성하고, environment(환경) 이 그들에게 가져다 준 모든 것과 협상하는 데 흥미를 느낀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지역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발전되고, 특히 아동복지 측면에서 사회보장제도가 가장 잘된 지역이기도 하다(이탈리아 교육부, 1990).
개인적·종교적·국가적 차원에서 가족과 어린이를 지원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이탈리아의 국가적인 노력의 history(역사) 는 1820년경부터 처음 되어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시초였던 부모가 운영하는 학교도 그런 지역 수준의 노력 중의 하나였다(Edwards, Gandini, & Forman, 1993).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가장 특징적인 요소로는 아뜰리에(atelier : 프랑스어로 스튜디오, 워크숍의 의미가 있음), 아뜰리에스타(atelierista : 아뜰리에에서 일하는 미술 전공 교사), 페다고지스타(pedagoista : 교육내용의 상담과 교사 교육, 업무과정 등을 맡아 교사들을 지원해 주는 역할), 팀의 중요성, 선출된 관리들이 유아교육체제의 발달에 참여하는 점, 연구, 실험, 의사소통, 기록 작업을 중시하는 점(Edwards et al., 1993) 등이 있다
2) 레지오 접근법의 기본
●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1. 서론
2. 레지오 에밀리아 개관
1) 레지오 에밀리아의 history(역사)
2) 레지오 접근법의 기본
3) 아동관
4) 교육 목적 및 goal(목표)
5)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
6)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3. 공간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
1) 사회적 공간, 개인적 공간 그리고 여백 공간
2)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절한 공간
3) 짜여진 공간, 동적 공간 그리고 특이 공간
4) 기록하는 공간
5) 공간과 시간
6) 배움의 공간
4. 동반자, 양육자, 안내자 : 교사의 역할
5. 結論(결론) : 앞으로 나아갈 방향
레지오 에밀리아 마을은 에트루리아(Etruia : 이탈리아 서부에 있던 고대국가)와 골(Gaul : 북이탈리아 등을 포함하는 고대 유럽의 지역)의 influence(영향)을 받는 지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었고 기원전 2세기경에 로마인들에 의해 세워졌다. 세계 2차 대전 직후인 1945년부터 1946년까지의 짧은 기간 동안 사회복지를 위해 많이 노력해 왔던 전통이 있던 이 지역에서 지역 수준의 노력이 다시 강하게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