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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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0: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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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의하여 대표되는 도가사상은 춘추시대로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형성된 것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도가는 정치상에 있어서 “강제력이 배제된 자연스런 정치”, “지식인을 받들지 않고, 민중들로 하여금 다투지 않게 하는 정치”를 주장하며, 그리고 윤리에 있어서는 “인과 의라는 기존의 사회 규범을 버릴 것”을 주장하고, “무릇 예(禮)라는 것은 진실된 마음과 서로 간의 믿음이 희박해졌기에 생긴 것이요, 따라서 사회가 어지러워지는 징조요 방조자이다”라고 하여 유가(儒家)와 묵가(墨家)의 학설에 정면으로 대립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주나라 왕조의 세력이 약해져서 각 지방제후의 나라들이 서로 멋대로 다투어 무수한 나라가 생겨났다가 무수히 많은 나라들이 망해간 그야말로 약육강식의 시대였다. 따라서 이 무렵에는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아보려는 수많은 지식인들이 제각기 자기 나름대로 세상을 바로잡을 경륜을 들고 나와 자기의 주장을 선전하기에 힘썼다. ‘도가’라는 명칭은 사마담이 『논육가요지』에서 도덕가라 칭한 데서 비롯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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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도가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2.노자의 사상
3.도(道)와 덕(德)
4.맺음말
5.서지사항
1. 도가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도가(道家)란, 선진(先秦)시대 노자(老子)와 장자의 학설을 중심으로하여 형성된 학파를 말한다.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노자는 도가학파의 창시자라 할 수 있고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인물이라 할 수 있다
도가 학설은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중심 내용으로 하는데, “<만물을>생성시키면서도 소유하지 않고 이루어 주면서도 자랑하지 않고 길러 주면서도 주재(主宰)하지 않는다”는 ‘도’의 속성을 사상과 행위의 모범으로 삼는다. 이처럼 어지러운 세상에 학문의 꽃이 피어났던 것은 자기의 독특한 경륜을…(생략(省略))
다. 후세에 이들을 제자백가라고 부르는데, 거기에는 노자와 장자로 대표되는 도가를 비롯하여 유가(儒家)·묵가·명가(名家 )·법가(法家)·병가·농가·음양가 등 수많은 유파들이 있었다.
춘추전국시대란 혼란이 극한 시기이기는 하였지만 한편 이처럼 다양한 사상가들이 나와 中國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도 하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