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마주향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15:52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대해서.hwp
부모, 교사 또는 친구가 아동의 성에 적합한 행동을 강화하고, 성에 적합하지 못한 행동을 벌함으로써 직접학습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거세불안이 없는 만큼 동일시하고자 하는 동기가 남아보다 약하다고 한다. 그러나 여아의 경우는 거세불안을 느낄 필요가 없으므로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에 대한 Freud의 說明(설명) 은 불충분하다.
(2) 사회학습理論(이론)
Mischel(1970)은 성역할은 직접학습과 관찰학습에 의해 발달한다고 說明(설명) 한다. 이 단계에서는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각각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역할 동일시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아마도 어머니의 애정을 잃을까봐 두려워서 근친상간적 욕망을 억압하고 어머니를 동일시하여 여성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된다.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대해서.hwp( 66 )
[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마주향하여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아동발달%20-%20성%20역할발달에%20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20-%20%EC%84%B1%20%EC%97%AD%ED%95%A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1.gif)
![[사회과학]아동발달%20-%20성%20역할발달에%20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20-%20%EC%84%B1%20%EC%97%AD%ED%95%A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2.gif)
![[사회과학]아동발달%20-%20성%20역할발달에%20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20-%20%EC%84%B1%20%EC%97%AD%ED%95%A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3.gif)
![[사회과학]아동발달%20-%20성%20역할발달에%20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20-%20%EC%84%B1%20%EC%97%AD%ED%95%A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4.gif)
![[사회과학]아동발달%20-%20성%20역할발달에%20대해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20-%20%EC%84%B1%20%EC%97%AD%ED%95%A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5.gif)
![[사회과학]아동발달%20-%20성%20역할발달에%20대해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20-%20%EC%84%B1%20%EC%97%AD%ED%95%A0%EB%B0%9C%EB%8B%A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6.gif)
성역할발달
인간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적인 범주는 성별이며,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는 성별에 따라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property(특성)을 규정하고 있따 사회가 각 성에 적합한 것으로 규정한 행동이나 태도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시키는 것을 성 유형화라고 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성에 적합한 성역할 定義(정이) 을 습득하게 된다된다. 이때 남아는 거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방어적으로 아버지와 동일시하게 된다된다.
1. 성역할발달의 理論(이론)
Freud 의 정신分析理論(이론), Mischel의 사회학습理論(이론), Kohlberg의 인지발달理論(이론), Bem의 성도식理論(이론), 그리고 Hefner등의 성역할초월理論(이론) 등이 성역할 동일시의 발달과정을 說明(설명) 하고 있따
(1) 정신分析理論(이론)
Freud(1933)에 의하면, 남자와 여자의 근원적인 차이는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중에서 3단계인 남근기에서의 서로 다른 경험에 기인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직접학습에 의해서 남아는 단호하고, 경쟁적이며, 자동차나 총과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장려되고, 여아는 얌전하고 협동적이며, 인형이나 소꿉놀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장려된다된다. 또한 아동…(skip)
사회과학,아동발달,성,역할발달,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대해서 , [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 성 역할발달 대해서
[사회과학]아동발달 - 성 역할발달에 마주향하여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