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5:38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hwp
- 아동은 사고에 대한 자기 보호 능력을 가지게 됨에 따라 자아통제와 자아단련 그리고 스스로를 보호해야하는 자신의 역할을 발전시켜 나감
- 상상의 特性에는 비현실성, 자발성, 융통성 등이 있으며 개인에 따라 차이를 크게 보임
‧ Lubchenco(1982) - 미국에서 1~14세까지의 어린이 사망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사고사이며 결과적으로 유아를 돌보는 성인의 가장 일차적인 처리해야할문제는 사고로부터 이들을 보호하는 것
- 무엇보다 아동이 가진 공격성과 공포심이 이들의 안전사고와 연관됨
순서
(1)탐험에 대한 충동
(4)풍부한 상상 활동
(5)공격성과 공포심
2)안전의 정의(定義)
- 아동에게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더욱 중요함
- 아동에게 안전에 대한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바로 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갖는 것임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7257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5%88%EC%A0%84%EC%97%90%20%EB%8C%80%ED%95%B4%EC%84%9C-7257_01.jpg)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7257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5%88%EC%A0%84%EC%97%90%20%EB%8C%80%ED%95%B4%EC%84%9C-7257_02_.jpg)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7257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5%88%EC%A0%84%EC%97%90%20%EB%8C%80%ED%95%B4%EC%84%9C-7257_03_.jpg)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7257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5%88%EC%A0%84%EC%97%90%20%EB%8C%80%ED%95%B4%EC%84%9C-7257_04_.jpg)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7257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5%88%EC%A0%84%EC%97%90%20%EB%8C%80%ED%95%B4%EC%84%9C-7257_05_.jpg)
- 아동은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거나 하는 외연적 공격성을 보이지만, 실제 누군가를 해치거나 지배하려는 의도는 없음
(3)방어적인 행동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
-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서 어떠한 목표가 달성되면 그것은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결과적으로 다른 아동에게도 심각한 공포로 매우 급속하게 발달하여 특정 물체나 대상에 대한 상당히 불합리한 공포를 갖게 됨
- 아동은 차츰 방어적인 행동을 배우기 처음 하고 규칙을 지켜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됨
1)아동 안전의 정의(定義)
아동복지론,아동안전
- 아동은 탐험에 대한 충동과 호기심을 충족하고자 하는 욕망 때문에 아동을 둘러싼 주변 세계는 늘 사고의 위험성이 있음
· 아동이 신체적 상해가 없이 건강하게 보호되는 수준을 의미
· Marland(1973): 안전을 “인간의 행동 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조건이나 상태 또는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
- 아동의 풍부한 상상 활동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단순 모방에 따른 위험요인을 일깨워 주어야함
(2)자아 통제와 자기 훈련
1. 아동 안전교육의 정의(定義)
- 아동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격려하면서 그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시키는 것 역시 안전에 대한 습관을 길러 주는 데 도움이 됨
- 아동기에는 상상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 창조적 상상과 함께 남이 상상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는 모방적 상상이 있음
1)아동의 발달적 特性을 고려한 안전교육의 방향
- 공포심은 자시에 대한 방어에 도움이 되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이것을 극복하는 데는 장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
- 아동의 공격성과 공포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더욱 긍정적인 방법으로 이를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안전 목표에 포함되어야 할 것임
설명
1. 아동 안전교육의 개념 1)아동 안전의 개념 · 아동이 신체적 상해가 없이 건강하게 보호되는 수준을 의미 · 넓은 의미: 단순한 신체적 상해 뿐 만아니라 정신적 정서적인 문제로부터도 보호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선진국의 아동안전정책은 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하는 아동보호 까지를 포함 2)안전의 개념 · Marland(1973): 안전을 “인간의 행동 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조건이나 상태 또는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안전에 대해서.hwp( 67 )
- 아동이 규칙을 준수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의 잘못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함
· 넓은 의미: 단순한 신체적 상해 뿐 만아니라 정신적 정서적인 문제로부터도 보호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선진국의 아동안전정책은 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하는 아동보호 까지를 포함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아동에 대한 안전교육은 사회의 질서 및 규칙과 관련하여 안전을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고, 안전수칙을 지키게 함으로써 새로운 세계에 대한 그들의 탐험심이나 호기심을 규칙과 질서 내에서 승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은 주변 사회의 규칙을 이해하고 규칙을 필요로 함으로써 스스로 자아통제력을 가지기도 함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