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環境문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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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0: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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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제관계 문헌(창세 1,1-2,4)의 …(투비컨티뉴드 )
환경문제에 관한 기독교 윤리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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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들어가기
2. 환경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
2-1 창조신학에 관한 올바른 이해
2-2 슈바이처의 윤리사상
2-3 가톨릭 사회윤리와 환경윤리
3. 생태학적 근본주의와 환경개량주의의 긴장해소를 위한 모색
3-1 인간중심주의의 자기 수정: 인간의 삶과 자연의 가치
3-2 생태학적 근본주의: 생명의 발견과 도덕성 영역의 확장
3-3 자연의 생명과 인간의 자유
2. 환경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
2-1 창조신학에 관한 올바른 이해
몰트만(J. Moltmann)에 의하면, 지금까지 그리스도교가 가르쳐 온 자연을 착취하고 지배하는 인간상은 왜곡된 하느님 상에 상응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삼는 근대적 인간은 다른 민족과 국가, 나아가서는 자연의 세계마저도 지배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근대 제국주의, 식민주의, 인종差別주의, 자연세계에 대한 인간 우월주의가 형성되어 마침내 오늘날의 심각한 자연환경 파괴와 생태계의 위기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일신적 신관은 지배자적 인간상을 형성했으며 인간은 주권자, 절대주체로서 자기 이외의 모든 것을 대상화하고 지배대상으로 삼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 안에서 인간의 자연지배와 관련하여 해석학적 문제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창세기의 고대資料인 야휘스트계 문헌 (기원 전 900-1000년 열왕기시대에 기록된 것)에서는 “야훼 하느님께서 아담을 데려다가 에덴에 있는 동산을 돌보게 하시며...”(창세 2,15)라고 적고 있는데, 이는 자연의 소유, 정복, 착취와는 아무 관계없는,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청지기 직분을 내려주셨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땅의 주인은 하느님이시고(시편 50,12) 인간은 자연을 잘 관리해야 할 직책을 위임받은 청지기라는 것이다. 즉 인간은 신과 세계 사이에서, 歷史와 자연 사이에서 책임을 지는 것이다. 또 교의신학적 견지에서 그리스도교는 하느님의 삼위일체를 고백하였지만 歷史적 실재에 있어서는 유일신론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런 결과는 나눔과 협력, 사랑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삼위일체 교의의 왜곡된 이해에서 파생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구약성서의 주석(예, C. Westermann)에서 ‘하느님 모상’은 신과 인간의 특별한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은 행위로서 신의 모상이 되는 것이며, 인간은 하느님의 협조자로써 신과 세계 사이의 중재자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