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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사 - 서양 음악사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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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5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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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음악
4-5세기 ~ 15세기 전반을 중세라고 칭한다.

음악사,서양 음악사

다. 초기엔 모노 포니라고 하여 하나의 멜로디를 모든 합창단이 따라 부르는 음악이 존재했었다. 성가(찬트)의 발전과 민중가요(마드리갈), 다성 음악의 시작, 세속음악(민주가요 - 마드리갈)의 출현 등이 이 시대 음악의 특징이다. 그리고 중국(中國), 이집트, 헤브라이, 특히 그리스음악은 4도, 5도, 옥타브 같은 완전어울림음정과 3도, 6도 같은 불완전어울림음정을 탄생시켜 단성음악에 많은 기여를 했다. 중세시대 교회음악은 기악음악은 없고, 대부분 반주 없는 합창곡이었다. 또한 서로 다른 선율을 어울리게 만드는 이론(理論) 대위법이 시기에 탄생하여 발전하게 된다 또 십자군의 원정 등으로 나라 간에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성가 이외의 새로운 형태의 음악인 일반 세속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조스캥 데 프레와 라소가 중심이 된 네덜란드 악파와 영국의 작곡가들은 3성부의 다성 음악 작품을 작곡하였고, 네덜란드 악파에 의해 모방 대위법이, 루터에 의해 찬송가 형태가 확립된다 또한, 르네상스 초기에 4성부 조직이 확립된 후에 후기로 가면서 5·6·7·8성부의 다성적 기법이 성행하였고, 무반주 합창곡의 작고,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하는 조성 음악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고대 로마에선 이미 독자적인 기보법을 만들어 사용했고 이곳에서 돌에 새긴 최초의 악보가 발굴 되었다.


음악사에서 고대는 선사 시대로부터 로마 제국이 멸망한 5세기 까지를 일컫는다. 고대 로마에선 이미 독자적인 기보법을 만들어 사용했고 이곳에서 돌에 새긴 최초의 악보가 발굴 되었다. 르네상스란 서유럽 여러 나라의 시민(市民)계급을 중심으로 일어난, 고대 그리스·로마의 철학과 예술에 대한 관심의 부흥 운동이다. 최초의 기보는 고대에 이미 발견된다. 또한 중세시대 음악의 소비자는 교회뿐이었으나 이젠 각 지방의 귀족들이나 부유한 상인들, 왕족들이 음악의 후원자로 나서기 시작한다. 작곡가들이 교회음악의 테두리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며, 순수 기악음악도 작곡되고 초기적인 오페라도 작곡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중세시대 교회 합창곡 작법에서 화음을 만드는 이론(理論), 즉 화성학의 모태가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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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음악 음악사에서 고대는 선사 시대로부터 로마 제국이 멸망한 5세기 까지를 일컫는다. 이시대의 음악에 관한 data(資料)는 매우 적지만, 옛 문헌과 동굴.무덤.사원 등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에서 당시에도 음악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피타고라스가 수학적 계산을 통해 배음의 원리를 발견하여 음계가 최초로 만들어진 시기이다. 이시대의 음악에 관한 자료는 매우 적지만, 옛 문헌과 동굴.무덤.사원 등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에서 당시에도 음악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음악사 - 서양 음악사에 관해서



순서

시기적으로 1450년부터 1600년까지를 르네상스 시대라 한다. 또한 피타고라스가 수학적 계산을 통해 배음의 원리를 발견하여 음계가 최초로 만들어진 시기이다. 후에 두 개 이상의 선율이 존재하는 폴리포니로 발전하게 됐다. 그리고 중국, 이집트, 헤브라이, 특히 그리스음악은 4도, 5도, 옥타브 같은 완전어울림음정과 3도, 6도 같은 불완전어울림음정을 탄생시켜 단성음악에 많은 기여를 했다. 이 시대의 음악가로는 그레고리우스, 기욤 드 마쇼, 기욤 뒤파이 등이 있다. 귀도 다레초는 악보와 계명 창법을 고안하여 음악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최초의 기보는 고대에 이미 발견된다. 대표적으로 민중가요(마드리갈이라고도 함)가 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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