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文化(문화)복지] 이주민과 커뮤니케이션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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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14: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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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사회는 이주민의 건강권, 복지, 인권 등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할 권리 등 문화적 권리를 존중하는 방식을 통해 발전해야 한다. 최근에는 이들 사이에서 출생한 다文化(문화) 아동들의 수도 급격히 늘고 있다 다文化(문화) 사회는 이주민의 건강권, 복지, 인권 등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할 권리 등 文化(문화)적 권리를 존중하는 방식을 통해 발전해야 한다. 최근에는 이들 사이에서 출생한 다문화 아동들의 수도 급격히 늘고 있다. 즉, 상호호혜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文化(문화) 간 소통과 이해, 공감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조화로운 다文化(문화)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한국사회는 뿌리 깊은 순혈주의 전통과 다文化 교육의 미비, 다文化 관련 정책이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있지 않은 현실, 타 文化에 대한 편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다文化 사회 갈등의 가능성을 안고 있따 특히 외국인 노동자, 한국 남성과 결혼한 다른 아시아지역 출신 여성, 혼혈인 등 인종적 소수자들과 대화 단절이 심각한 실정이다. 아울러 이주민은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면서, 일상생활에서도 높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Meyrowitz &Maguire, 1993; Silverstone &Georgiou, 2005).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이주민은 다양한 영역에서 높은 불안감과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된다(Sanchez-Birkead et al., 2011). 이들은 대체로 경제적 빈곤을 경험하며, 사회관계 형성에서 불리한 입장에 있으며, 자신들의 어려운 상황을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표현할 능력도 부족하다.
우리나라는 현재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유학생 등 이주민의 꾸준한 유입으로 다文化(문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과 유럽 각국으로 노동력을 송출하는 국가였지만, 1990년대 이후 경제발전과 내국인의 3D 업종 기피 현상으로 인해 노동력을 수입하는 위치가 되었다. 즉, 이주민의 文化적 표현의 권리, 특히 커뮤니케이션 권리가 위축되어 있으며, 주류사회와는 물론, 이주민끼리 소통도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농촌총각에 대한 결혼기피 현상과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china과 동남아시아로부터 결혼이주여성도 늘어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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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대한 접근 및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과 유럽 각국으로 노동력을 송출하는 국가였지만, 1990년대 이후 경제발전과 내국인의 3D 업종 기피 현상으로 인해 노동력을 수입하는 위치가 되었다. 외국인에 대한 편견과 배타성을 넘어서는 인식 전환이 쉽지 않으며, 아직은 관용을 호소하는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서연주, 2009). 이런 상황은 외국인과 타 文化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의 존재를 보여 주며, 文化 간 소통과 이해를 위한 노력 부족도 암시하고 있따우리나라의 이주민은 기본적인 생계보장, 학업, 의료, 文化 및 여가, 그리고 사회관계 형성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김동심 외, 2003; 박경태·장수현, 2003).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월 average(평균) 가구 소득이 200만 원 이하인 경우가 60%가 넘으며(한국의 월average(평균) 가구 소득 332만 2천 원), 가족 중 등록 장애인의 비율도 17.9%로 한국인의 4.6%에 비해 높다
우리나라는 현재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유학생 등 이주민의 꾸준한 유입으로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농촌총각에 대한 결혼기피 현상과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중국과 동남아시아로부터 결혼이주여성도 늘어나게 되었다. 즉, 상호호혜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문화 간 소통과 이해, 공감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조화로운 다문화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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