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all.co.kr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 > catchall8 | catchall.co.kr report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 > catchall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atchall8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9 12:42

본문




Download :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hwp




그것을 단순히 리얼리즘 정신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엄격히 말해 예전의 ‘눈부신 비판 정신’을 지니지도 못한 리얼리즘은, 한편으로는 절대적인 가치가 사라진 시대에서 그것을 포착하려는 절망적인 안간힘을 보여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율배반적으로 다른 길을 걸을 수밖에 없는 뿌리없는 주체들의 한계를 보여준다. 작가로서의 인식틀이 바뀌지 않을 때 함부로 형식적 變化(변화)가 용납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는 도시 속 ‘돈암동’을 복고적인 방식으로 그려내면서 포스트모던한 시대 속에서도 살아 꿈틀거릴 수 있는 전통적인 맥락들을 찾아내고자 한다. 그런 점에서 그는 일면 정직한 작가이다.
김정진은 시대적·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꿋꿋이 ‘휴머니즘’을 고수하는 몇 안 되는 작가이다. 그래서 김정진이 너무 답답하게 느린 톤으로 세상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탓할 수 있지만, 지금과 같은 시대에 그러한 정신을 그만큼이나 붙잡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탓할 수는 없다. . 컴퓨터 공간에서 벌어지는 자동 복제와 자동 변형의 가능성이 그대로 소설에 적용되지는 않는 것이다. 그는 자신이 소화할 수도 없는 형식을 멀리 밀고 나가기보다는 자신이 처한 현실만이라도 충실하게 재현하고자 한다. 그는 고집스럽게 세상과 인간 사이에 변하지 않을 것, 즉 아무리 세상이 바뀌어도 포기할 수 없는 인간에 대한 관심, 그리고 어떻게든 현대와 전통이 연결되는 지점을 찾고자 한다. 그런 그의 추동력이 문학사가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미지수지만, 아무튼 그의 인간들에 대한 관심을 외면해야 할 이유는 없다. 최인훈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에세이 방식의 글쓰기를 택했을 때, 박상륭이 『칠조어론』에서 선승이 교시를 내리는 방식을 택했을 때, 그것은 단순한 ‘놀이 차원’에서 벌어진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drop)
김정진,『볼수록낯선거리』작품론 ,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감상서평레포트 ,
다.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설명



Download :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hwp( 23 )



김정진,『볼수록낯선거리』작품론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




김정진,%20『볼수록%20낯선%20거리』%20작품론_hwp_01.gif 김정진,%20『볼수록%20낯선%20거리』%20작품론_hwp_02.gif 김정진,%20『볼수록%20낯선%20거리』%20작품론_hwp_03.gif 김정진,%20『볼수록%20낯선%20거리』%20작품론_hwp_04.gif 김정진,%20『볼수록%20낯선%20거리』%20작품론_hwp_05.gif 김정진,%20『볼수록%20낯선%20거리』%20작품론_hwp_06.gif





레포트/감상서평

김정진의 소설은 세태소설의 유형에 속하는 것처럼 보인다. 무릇 일부 젊은 작가들이 디지털 시대의 特性을 찾는답시고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새로운 형식에 얽매어 있다면, 적어도 김정진은 그러기보다는 현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Cause 을 찾는다.
전체 12,77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atchal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