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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와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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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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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본질??에서 그는 이에 덧붙여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인간이 절대적인 실재(實在)로 생각하고 꿈꾸고 상상하고 느끼고 믿고 바라고 사랑하고 존경할 수 있는 것은 인간성이라는 실재 외에는 없다. 마르크스가 보기에 인간은 이 모든 인간적 활동들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주체다.
과거의 모든 사회에서는 인간이 예속되어 있었지만 장차 인간은 완전한 해방에 이를 것이라는 게 마르크스의 생각이었고, 이러한 생각은 일종의 도덕적 드라마(moral drama)라고 볼 수 있는 (물론 그것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마르크스 역싸 관념의 기본 플롯이었다.”
많은 철학 비평가들이 알고 있듯이, 마르크스는 포이어바흐가 개략적으로만 구상했던 철학적 program을 진지하게 실천하려고 했다. 인간을 예속시키는 조건들은 마르크스의 비판이 겨냥했던 일차적 goal(목표) 물이었고, 그의 연구의 중심 대상이었다.

⑴ 돈의 역할
프랑스의 뛰어난 마르크스 연구자인 막시밀리앙 뤼벨(Maximilien Rubel) 박사는 “마르크스의 작업의 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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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와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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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와_윤리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 다음은 이성이었으며, 마지막은 인간이었다. 그 계획이란 전통적 독일 관념론 철학을 해체하고 부정하여, 기존 철학을 자기 자신과 우주 전체의 주인으로 예정되어 있는 창조적이고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새롭고도 완전한 과학으로까지 지양(止揚)하는 것이었다. 윤리적 의미에서 볼 때 이것은 포이어바흐나 마르크스가 인간을 유일무이한 궁극적 기준, 즉 다른 모든 것들에 대한 절대적 판단기준으로 보았음을 뜻한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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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제3장: 윤리학과 소외1)


윤리학과 소외2)

마르크스의 사상체계는 ‘인간 철학’으로부터 처음 된다 ‘인간 철학’은 인간이 모든 철학과 과학, 그리고 인간 행위의 전제이자 목적임을 선언한다. 포이어바흐3)는 처음에 신학도에서 출발하여 헤겔주의자를 거쳐 ??기독교의 본질??로 종교를 비판하게 될 때까지 그 자신이 겪었던 철학적 발전과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 바 있다: “나를 처음 사로잡았던 생각은 신(神)에 관한 것이었다. , 마르크스주의와 윤리학인문사회레포트 , 마르크스주의와 윤리학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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