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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의 미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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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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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요>와 <헌화가>는 남녀의 사랑과 여자의 아름다움이라는 현실적 가치를 추구하고, 고려가요의 우아미는 비속과 비탄과 회한까지도 포괄하고 있따 <모내기 노래>와 같은 노동요에는 노동의 즐거옴과 사랑의 즐거움이 융화되어 있으며, 전문적 소리패의 노래인 잡가와 장시조에 오면 일상생활의 사소한 모습까지 여실히 묘사되어 현실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부각된다 <한림별곡> <상춘곡> <어부사시사> 등의 작품에도 우아미가 주로 나타나 있따 <아기장수 전설>과 호동·도미·박제상의 전설은 비범한 인물의 불행한 죽음을 형상화하였다. 문학작품은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의 관계틀 형상화하고 있다는 가정이다. <찬기파랑가> <제망매가> <유충렬전> <조웅전> <장국진전> <숙향전> <구운몽> 등도 이상적 가치의 추구를 표현하였다.순서


레포트/인문사회

한국문학의 미의식

조동일은 연역적인 방법으로 미의식을 재구성하고, 다시 귀납적인 방법으로 미의식의 전개를 검토하였다. 우아에 있어서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은 서로 필요로 하는 조화의 관계를 이루면서 있는 것으로 있어야 할 것을 수정한다. <임진록>의 ,김덕령 …(To be continued )

한국문학의 미의식에 대한 글입니다. 숭고한 작품들은 이상적 가치에 중요상을 부여하고 생활현실을 깊이 고려하지 않는다.
미의식의 歷史적 전개가 조동일에 의해서 시도되었다(11). 신화·서사무가·불교설화는 숭고미를 형상화하였다. 있는 것과 있어야할 것이 서로 매개하는 방식을 조동일은 필요·거부·수정·부definition 네 concept(개념)으로 정식화하였다(10). 숭고에 있어서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은 서로 필요로 하는 조화의 관계를 이루면서 있어야 할 것으로 있는 것을 수정한다. 골계에 있어서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은 서로 거부하는 갈등의 관계를 이루면서 있는 것으로 있어야 할 것을 부정한다. 비장에 있어서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은 서로 거부하는 갈등의 관계를 이루면서 있어야 할 것으로 있는 것을 부정한다.한국문학의미의식 , 한국문학의 미의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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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의미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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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의 미의식에 대한 글입니다. 민담과 거기서 변형된 소설들은 삶을 긍정하는 우아를 바탕으로 삼는다. 미적 범주들의 상호작용을 체제화하기 위하여 조동일은 다소 생소한 concept(개념)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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