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하근찬 , 『수난이대』 『夜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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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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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하근찬이 겪은 양대 역사적 사건은 귄터 그라스의 조국이 저지른 가해자로서의 그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피해자로서의 그것이다.설명
하근찬 『수난2대』 『夜壺』36년에 걸친 일제 치하로부터의 해방과 반만년...
[리포트] 하근찬 , 『수난이대』 『夜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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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근찬 『수난2대』 『夜壺』36년에 걸친 일제 치하로부터의 해방과 반만년...





하근찬 『수난2대』 『夜壺』36년에 걸친 일제 치하로부터의 해방과 반만년 역사상의 미증유의 국난이라고 할 수 있는 6 25 전쟁이 불과 5년의 세월을 거리로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양자를 동일한 관점의 연장에서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작가로서 우리는 하근찬(河瑾燦)을 제일 먼저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그는 세계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죄악을 저지른 조국의 과오를 어느 정도 시간의 거리를 두고 비판할 수 있는, 작가로서는 행복한 세대의 작가이기도 하다. 팔이 하나 없거나, 다리가 하나 없거나, 혹은 안면 같은 곳이 형편없이 뭉개져버린 그런 상이 군인들이 둘 또는 셋씩 패를 지어 다니며 물품을 강매하거나, 혹은 손 대신 갈고리가 박힌 의수로 협박하듯 물건을 불쑥 내미는, 50년대의 그 흔해빠진 삼등 열차 속에서의 체험과 우연히 읽은 어느 유명인사의 구...
순서
다.일제 치하와 6 25를 동시적 관점으로 파악하려는 하근찬의 시도는 이미 그의 데뷔작 『수난 2대(受難 二代)』에서부터 예고된 것이다. 그러길래 작품 전체에서 풍겨나는 한(恨)은 더욱 물씬하고 그 세부는 더욱 처절하다. 마치 요즘 영화로서 화제가 되고 있는 『양철북』의 작가 귄터 그라스가 2차 세계대전 직전 17세의 나이에 영문도 모른 채 소년병으로 징집되어 영국군 포로가 되었다가 전후의 독일의 alteration(변화) 를 겪음으로써 그 대작의 추수를 거둔 것처럼. 그러니까 귄터 그라스는 조국 독일이 두 차례(次例)에 걸쳐 일으킨 세계대전이 무엇을 의미하며,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완전히 체험으로 이해할 수 없는, 2차 대전이 끝날 무렵에야 겨우 성년이 된 전후 세대이다.그런 의미에서 그의 유년 시절과 청춘 시절은 그러한 엄청난 시련들의 연속 속에서 멍들어버린 세월들이지만, 그는 작가로서 가장 소중한, 몸으로 겪은 체험이라는 값진 자산을 지니고 있는 작가이다.